CD-R에 담긴 데이터를 ISO 이미지 파일로 백업. Infra Recorder 사용법

홈 > 커뮤니티 > 지식인
지식인
top_roma865.png
 

CD-R에 담긴 데이터를 ISO 이미지 파일로 백업. Infra Recorder 사용법

간만에 꺼낸 백업 CD-R들

얼마 전부터 도스, 윈도우95 시절의 CD 게임 타이틀을 꺼내 즐기고 있습니다.


92~96년 즈음에 즐기던 게임들이니 벌써 30여년 전, 그야말로 추억의 게임을 기억에서 끄집어 내어 즐기는데 도트가 팍팍 느껴지는 그래픽은 영 익숙해지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CD롬 타이틀이 막 보급될 무렵의 게임 타이틀이다보니, CD오디오 트랙을 이용한 배경음악, 용량 큰 음성 데이터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 소리는 이질감이 적은 편입니다.

2020/11/15 - DOSBox로 90년대 CD 게임 실행 방법. 도스박스에 CD롬 드라이브 마운트하기


옛날 도스 게임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는 위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언급했고, 오늘 얘기는 옛날 데이터 백업 CD들을 ISO이미지로 백업하는 방법에 관해서 입니다.

오래된 CD-R

저는 90년대 중후반부터 공CD를 백업 수단으로 즐겨 사용했고, 매우 안정적인 백업 수단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구운 지 10년이 채 안된 CD들에서 데이터 손상, 인식 불가 증상 등을 겪으면서 공 CD는 데이터 백업 수단으로는 적절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2012/05/22 - 100년 간다던 CD-R? 10년도 위태위태!


어쨌든 이제는 컴퓨터에서 광학드라이브도 점점 사라져가는 추세이다보니, 더 이상 CD-R 미디어의 안정성에 관해 언급할 필요도 없겠지만, 예전 CD-R 미디어에서 데이터를 백업해 두어야 할 일은 종종 생기곤 합니다.

CD-R 뒷면

역시 도스 게임 CD들을 뒤지다가 꺼내보게 된, 1999년, 2000년대의 CD-R 미디어 중에는 예전 제가 작성했던 원고들을 비롯한 텍스트 데이터들을 백업해 두었던 것들이 있습니다.

ISO 파일로 통째로 백업

사실 여기 담긴 텍스트들도 대부분 컴퓨터와 관련된 내용들인데, 대부분 20년을 훌쩍 넘기고 30년 가까이 된 텍스트들 이다보니 객관적인(?) 데이터로서의 가치는 0에 가깝고, 단지 예전 추억을 되살려보는 지극히 개인적인 용도입니다.


때문에 2012년 즈음에 CD-R 미디어 상태를 테스트할 당시에는 그나마 데이터를 선별해 백업해 두었는데, 10여년 가까운 시간이 추가된 현재는 데이터의 가치를 따져가며 선별하고 폴더를 분류해 저장할 것 없이 그냥 통째로 이미지를 떠 놓는 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문에 탐색기를 이용해 CD-R 데이터를 한꺼번에 복사하는 것 보다 ISO 형태의 이미지로 백업하기로 하고 간만에 ISO 백업 프로그램을 찾아봤습니다.


ISO 백업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무료 프로그램인데다 포터블 버전이 제공되는 Infra Recorder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Infra Recorder 프로그램은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저는 64비트 포터블 버전을 클릭했습니다.

Infra Recorder 홈페이지


다만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되지 않고 다시 한 번 다운로드 페이지로 옮겨가는데, 여기서 64비트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했습니다.

Infra Recorder 다운로드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고, infrarecorder.exe를 더블클릭하면 바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사실 Infra Recorder 프로그램의 주 기능은 CD 레코딩이며, ISO 이미지 제작은 부가 기능입니다.


어쨌든 눈에 보이는 대로 먼저 [Data Disc]를 클릭했고

Infra Recorder 포터블 버전 실행


Actions - Copy Disc - to a Disc Image 항목을 차례로 클릭해 이미지 제작 메뉴를 실행합니다.

Infra Recorder ISO 이미지 백업


Copy to Disc Image 메뉴가 뜨고, Source 항목에 CD롬 드라이브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Image file 항목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해 이미지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설정합니다.

Infra Recorder ISO 저장 경로 설정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에서 ISO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설정하고 파일 이름까지 설정한 뒤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Infra Recorder ISO 저장 설정


Image file 항목에 경로가 표시되며,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지 파일 백업이 시작됩니다.

Infra Recorder ISO 백업


CD-R에 담긴 내용이 ISO 이미지 파일로 저장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CD-R에 저장된 용량과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650MB 용량에 상태가 괜찮은 CD-R의 경우 약 10분 정도 걸립니다.

Infra Recorder ISO 파일 제작 시간

몇 장의 CD-R을 ISO 이미지 파일로 저장했고, 각 CD-R 당 ISO 파일 하나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이 ISO 파일을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한 경우 사용하면 되는데, 윈도우10에는 ISO 이미지 탑재 기능이 기본 내장되어 있어 파일을 더블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탑재] 메뉴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윈도우10 ISO 이미지 탑재


이제 ISO 파일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개별 CD롬 드라이브로 인식되어 바로 파일 내용을 들여다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탐색기 ISO 이미지 사용



물론 포스팅 초반에 언급한 바와 같이 CD-R은 내구성이 떨어지는 터라 절반이 넘는 CD-R이 ISO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읽기를 반복하곤 했습니다.


이런 CD-R은 데이터 기록면이 손상된 것으로, 읽기를 반복해도 해당 구간은 정상적으로 읽히지 않았고 그대로 두면 7~8분 정도 읽기를 반복하다가 에러 메시지가 뜨고 이미지 파일 생성 작업이 완료되곤 했습니다.

ISO 이미지 제작 CD-R 오류

이렇게 ISO 이미지 제작 단계에서 에러 메시지가 뜬 경우, 일부 데이터가 깨진 상태이므로 이미지, 혹은 텍스트 파일의 일부가 깨진 상태로 표시되곤 합니다.


물론 제 경우 텍스트나 이미지 파일 위주의 데이터였고 일부 구간을 읽을 수 없더라도 딱히 문제될 것이 없는터라, ISO 이미지로 만들어 보관과 사용에 편리하게 했다는데 의미를 두기로 했습니다.


0 Comments     0.0 / 0
포토 제목
top_roma865.png